2009. 2. 16. 18:03
나무를 안아보았나요
카테고리 과학
지은이 조안 말루프 (아르고스, 2005년)
상세보기

인상깊은 구절
p128 
돈은 힘이다.
우리는 이 힘을 우리가 끌어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사용해야 한다.

 

책을 읽는 것은 또 다른 나와의 대화라고 생각한다.
한자 한자 읽어나가면서, 또 다른 내 자신과 대화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만나 또 다른 내 자신은 숲을 아주 사랑하게 되었다.
생태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 책에 영향을 받아서,
무지개 아이들도 생태적으로
교회 계획도 생태적으로 기획하게 되었다.

아직 생태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지는 못하지만.
자연에 대하여 생각하게 되었다.

자연에 존재하는 약육강식에 대하여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자연의 섭리이다.

자연이 존속되기 위해서는 양육강식이 필요한 것이다.

자연을 하나 하나 논리적으로 따지게 되면, 그 섭리에 더 감탄하게 된다는 것이 결론이다.

인디언들이 7대를 고려하여 미래를 계획하듯,
시간은 크로노스적이 아니라.
카이로스적이어야한다.

순간을 고려한다는 것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다 고려한다는 말이다.

자연을 생각한다는 것
과거를 거울 삼아 미래를 계획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미래를 위해 계획해야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노후와 아이들의 교육을 위하여 많은 돈을 들인다.
그런데 그것을 생태를 위하여 사용한다면,
모든 사람들은 현재와 미래를 모두 자연을 즐기면서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저자의 주장에 동의한다.

본인도 당장의 눈에 보이는 결과에만 급급하다.
자연과 같이 인내하며, 계획해야 한다.

모든 것은 자연에서 시작하며, 그 자연을 창조하신 그 분에게서부터 시작한다.

Posted by 은기